2024학년도 서울방일초등학교 학교 알아보자

## 학교소개



서울방일초등학교는 서울특별시 서초구 방배동에 위치한 공립 초등학교입니다. 이 학교에 대한 주요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기본 정보

  • 주소: 서울특별시 서초구 방배동 167-4번지 (방배로18길 52)
  • 전화번호: 02-3472-5142
  • 설립 유형: 공립 (단설)
  • 개교일: 1984년 7월 30일
  • 관할 교육청: 서울특별시교육청
  • 사이트 : https://bangil.sen.es.kr/index.do

학교 규모

  • 교원 수: 58명 (남 4명, 여 54명)
  • 학생 수: 918명 (남 440명, 여 478명)
  • 총 학급 수: 38개 학급

학년별 현황 (2024년 5월 31일 기준)

  • 1학년: 6개 반, 128명
  • 2학년: 6개 반, 157명
  • 3학년: 7개 반, 170명
  • 4학년: 6개 반, 158명
  • 5학년: 6개 반, 143명
  • 6학년: 6개 반, 156명
  • 특수학급 등: 1개 반, 6명

교육 환경

  • 학급당 학생 수: 24.2명 (서울시 평균 19.2명, 서초구 평균 21.9명)
  • 교사당 학생 수: 15.9명 (서울시 평균 12.2명, 서초구 평균 13.7명)

급식 정보

  • 1인당 급식비 (1식 기준): 3,385원

특징

  1. 서울방일초등학교는 강남8학군에 속한 남녀공학 초등학교입니다.
  2. 학교는 방배동의 높은 지대에 위치하고 있어 주변 환경이 좋습니다.
  3. 주변에는 방배자이 아파트, 방배공원 등이 있어 학생들의 생활 환경이 우수합니다.
  4. 학부모들 사이에서 선호도가 높은 학교로 알려져 있습니다.
  5. 주변 교육 환경으로는 방배초, 서래초, 방배중, 이수중, 서문여중·고, 경문고 등 다양한 초중고교가 1km 이내에 위치해 있습니다.

서울방일초등학교는 우수한 교육 환경과 지리적 이점을 갖춘 학교로, 지역 사회에서 중요한 교육 기관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1. 학교평가 개요

서울방일초등학교에서는 교원, 학생, 학부모, 직원 등 각 주체별로 학교운영과 교육활동에 대해 평가하였습니다. 평가 영역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뉩니다.

  • Ⅰ. 학교자치문화
  • Ⅱ. 교육과정 운영 및 교수·학습 방법
  • Ⅲ. 교육 활동 및 교육 성과

각 영역별로 학교의 강점과 개선할 점, 그리고 향후 추진계획이 상세히 기록되어 있습니다.


2. 각 평가 영역별 세부 내용

2.1. 학교자치문화

  • 자율 운영 체제
    학교는 전년도 평가 결과를 반영하여 학교교육계획을 수립하고, 학교 구성원의 의견을 적극 반영한 자율 사업운영제를 운영했습니다.

    중요: 학교 구성원의 의견을 반영한 ‘학교자율사업운영제’가 내실 있게 운영된 점이 돋보입니다.

  • 교직원회의 내실화
    토론이 포함된 교직원회의를 통해 자유로운 소통과 민주적 토의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하이라이트: 자유로운 소통과 토론 문화가 학교 운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음이 강조됩니다.

  • 학부모 및 지역사회 연계
    온·오프라인 정보를 통해 학부모에게 다양한 참여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의 물적·인적 자원을 적극 활용하여 지역 특색을 살린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였습니다.

  • 행정·예산 관리
    예산 편성과 집행이 학교교육계획과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어 교육활동을 효율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2.2. 교육과정 운영 및 교수·학습 방법

  •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학년별, 교과별 협의를 통해 초등 저학년은 안정과 성장, 고학년은 창의·공감 중심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학생들의 미래 역량을 키우고 있습니다.

    중요 포인트: 학생 맞춤형 진로교육과정과 창의·공감 교육과정을 통한 학생 개개인의 특성에 맞는 교육이 큰 강점입니다.

  • 수업 혁신 및 평가 내실화
    디지털 도구를 활용한 학생 참여 중심의 수업이 진행되고, 과정 중심 평가가 운영되어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하이라이트: 디지털 도구 활용과 과정 중심 평가의 내실화가 수업 혁신의 핵심 요소로 부각됩니다.

  • 교원 전문성 강화
    교원학습공동체의 내실화를 통해 교원 연수, 워크숍 등이 활발히 이루어지며, AI·디지털 활용 연수 및 독서 연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교사의 수업 역량이 강화되고 있습니다.

    주요 포인트: 교원간의 공동 연구와 연수를 통한 수업 설계의 깊이 있는 발전이 돋보입니다.


2.3. 교육 활동 및 교육 성과

  • 책임교육 강화
    기초학력 지원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예: 키다리샘, 실력튼튼교실 등)을 운영하며, 보충 수업과 방과후학교, 돌봄 교실을 통해 학생들의 학습 지원을 강화하였습니다.

    중요: 다중학습안전망을 통한 기초학력 보장이 주요 평가 포인트로 나타납니다.

  • 인문·과학·예체능 교육 강화
    독서, 토론, 글쓰기 교육 및 수학·과학, AI·디지털 교육이 활발히 진행되었으며, 학교예술교육 및 체육활동 역시 학생들의 전인적 발달을 위해 다양하게 운영되었습니다.

  • 민주시민교육
    학생 자치와 공동체형 인성교육, 그리고 학교폭력 및 성폭력 예방 교육을 통해 올바른 생활습관 형성과 평화로운 학교문화를 조성하고 있습니다.

  • 안전하고 쾌적한 교육환경 마련
    체험 중심 안전교육(지진, 화재 대피, 심폐소생술 등)과 교육시설의 안전 보수를 통해 학생과 학부모가 안심할 수 있는 교육환경 조성에 힘쓰고 있습니다.

    하이라이트: 안전 교육과 시설 보수를 통한 쾌적한 교육환경 조성은 학교 운영의 중요한 요소로 평가됩니다.


3. 영역별 결과 분석 및 종합의견

평가 결과 요약

  • 학교자치문화와 교육 활동 및 성과는 모든 평가 주체(학생, 학부모, 교원, 직원)로부터 매우 우수 또는 우수로 평가되었습니다.
  • 교육과정 운영 및 교수·학습 방법 영역은 일부 평가 주체에서 보통 등으로 나타났으며, 이에 따른 개선과제도 제시되었습니다.

개선할 점 및 향후 추진계획

  1. 교원 수업 역량 강화
    • 강조: 교원학습공동체의 내실화를 통한 AI·디지털 도구 활용 수업 구현을 지속적으로 추진합니다.
  2. 지역 연계 교육 활성화
    • 중요 포인트: 지역 자원과 학부모, 학생의 요구를 반영한 특색 있는 학교자율시간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미래 역량 강화에 기여합니다.
  3. 학교 공동체 문화 조성
    • 핵심: 가정, 지역사회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학생의 올바른 성장과 행복한 배움을 지원합니다.

4. 마무리

이번 2024학년도 학교평가결과보고서를 통해 서울방일초등학교는 자율성과 참여를 바탕으로 한 교육활동과 안전하고 쾌적한 교육환경 조성, 그리고 교원 전문성 강화를 통해 학생들의 전인적 발달에 크게 기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평가 결과를 토대로 앞으로도 다양한 개선 노력과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통해 미래 역량을 갖춘 방일 어린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이처럼 학교평가 결과를 통해 학교의 강점과 개선해야 할 부분을 명확히 파악하고, 구체적인 추진 계획을 마련하는 점은 향후 발전에 큰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참고 사이트 : https://bangil.sen.es.kr/200011/subMenu.do#fileDow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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